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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의 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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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의 용어정리
(ㄱ)
· 가속(Acceleration): 속도가 증가되어 가는 것
· 개스킷(Gasket): 기체가 새지 않도록 엔진조립시 이음새 부분에 끼우는 판재, 패킹(Packing)이라고도 부른다
· 거버너(Governor): 속도 조절장치를 말함,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 RC헬리콥터에서는 메인로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전기장치로 회전수를 검출해 스로틀 서보를 조절하는 것이 있다.
· 겔코트(Gal Coat): FRP 성형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형의 면이 제품표면이 될 경우 글래스파이버가 들어있지 않은 수지만의 막으로 먼저 형면을 만들고, 그위에 글래스파이버를 적충하여 성형. 제품의 표면 마무리를 아름답게, 그리고 온도변화가 적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이 표면의 막을 겔코트라고 한다.
· 고도(Altitude): 높이
· 고익(High Wing)기: 동체위에 주익이 부착된 비행기. 중심이 낮아 안정성이 좋아서 연습기에 적합하다.
· 고정익기(Fixed Wing Aircraft): 회전익기(헬리콥터나 오토자이로)가 아닌 일반적인 비행기나 글라이더를 말함.
· 고정피치(Fixed Pitch): 메인로터의 피치각이 고정되어 있어,
비행중에는 변경할 수 없는 방식을 말한다.
· 공기 흡입구(Air Intake): 엔진의 냉각액이나 윤활유를 식히기 위해 공기를 흡입하는 구멍. 모형에서는 엔진부에 덮개가 있어 엔진을 식히기 위해 공기를 빨아들이는 구멍.
· 그리스(Grease): 반고체 상태의 윤활유로 보통 겔상태로 되어있다. 베어링이나 기어의 하중이 큰 장소, 윤활유가 흘러내리면 안되는 부분에 사용한다.
· 그립(Grip): 본래 의미는 손에 쥐는 것을 말함. 확실히 잡는 형태의 부품을 그립이라고 부른다. RC카에서는 타이어의 노면에 대한 접지력을 뜻하기도 한다.
· 글라스로터(Glass Rotor): FRP 재질의 로터의 말한다. RC헬리콥터의 메인로터는 처음에는 목재가 사용되었는데, 헬리콥터의 성능향상을 위해 로터에 가장 적합한 탄력과 중량배분이 필요하여 개발된 것이다.
· 글라이더(Glider): 항공기. 엔진이 없으며 연처럼 끈으로 공중에 올린 후 활공을 시작한다. 산의 경사면을 이용하는 것도 있다. 상승기류를 타면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다.
· 글로우 플러그(Glow Plug): 엔진의 혼합기에 점화하기 위한 적열히터부품. 히터는 주로 백금을 사용하고, 핫(Hot), 미디엄(Medium), 콜드(Cold)등이 있으며 엔진이나 그 상태에 맞게 선택한다.
· 급강하(Dive): 큰 각도로 하강하는 것.
· 기어(Gear): 톱니바퀴
· 기어비(Gear Radio): 기어의 톱니수 비율. 예를 들면 톱니수 20T의 기어와 80T의 기어를 맞췄을 경우, 기어비는 1:4가 되고 회전수의 비율은 반대로 4: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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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 나일론 너트(Nylon Nut): 너트의 역회전 방지용 나일론이 들어간 너트
· 난류(Turbulent): 공중에서 흐뜨러져 있는 공기의 흐름. 비행기가 난류안으로 들어가면 심하게 흔들린다
· 너트 록(Nut Lock): 볼트나 너트등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도포하는 일종의 접착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잘못 사용하면 나사가 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 노즈기어(Nose Gear): 비행기 앞바퀴
· 노컨트롤(No-Control): 조종불능 상태를 말한다
· 노킹(Knocking): 엔진의 피스톤이 사아점에 도달하기전에 폭발되어 출력을 떨어뜨리는 이상폭발연소. 회전중에는 니들을 너무 조여 혼합가스를 엷게 하면 노킹이 일어나기 쉽다
· 니들밸브(Needle Valve): 엔진의 카뷰레터에 장치되어 연료량을 조절하는 손잡이 나사
· 니트로(Niro): 글로우 연료에 혼합되어 폭바렁을 확실히 하기 위한 첨가제. 니트로 메탄이나 니트로 프로판. 혼합비는 5-10%가 일반적이며, 고속회전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30-50%도 사용한다
·
· (ㄷ)
· 다운스러스트(Down Thrust): 엔진의 축을 아래쪽으로 기울여 고정하는 것. 엔진의 고회전과 좌선회시에 기수가 오르내리는 현상이 줄어든다.
· 도웰(Dowel): 주익을 부착하기 위해 동체에서 튀어나온 봉. 연습기의 동체에 있는 주익의 고무 걸이용.
· 다이 캐스팅(Die Casting): 녹인 금속을 금형(다이)에 넣고 급속히 굳혀 주물을 만드는 방법 또는 그런 제품.
· 단기통 엔진: 기통(실린더)이 1개인 엔진. 모형용 엔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더미(Dummy): 실물감을 더하기 위해 ㅡ케일 모델등에 부착하는 엔진. 인형, 기관총등.
· 덕티드 팬(Ducted Fan): 원통안에서 프로펠러를 돌리는 장치. 제트기 모델을 만들 때 이용하는 것으로 바깥으로 프로펠러가 나와 있지 않아 보기에도 좋다. 일반적으로 프로펠러기에 비해 가속성은 떨어진다. 18000rpm이상으로 돌린다.
· 두랄루민(Duralumin): 알루미늄을 원재료로 한 합금.
· 뒷전(Trailing Edge): 날개의 뒷 테두리.
· 드라이브 기어(Drive Gear): 최종적으로 구동하는 기어
· 드라이브 와셔(Drive Washer): 엔진에 프로펠러를 부착하기 위한 미끄럼 방지용 금속판
· 드래그(Drag): 저항, 항력을 말함. 회전익의 경우 항력에 따라 로터 블레이드가 회전방향에 비해 늦어지는 것을 드래그라고 한다 .
· 드리프트(Drift): 싱글로터 헬리콥터의 경우, 메인로터의 반동토크를 억제하기 위해 테일로터등이 이용되는데, 테일로터의 추력은 반동토크를 없애며 동시에 헬리콥더를 옆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려고 한다. 이같은 현상을 드리프트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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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ㄹ)
· 라이닝(Lining): 안붙임. 안대기. 클러치벨 안쪽에 붙이는 마찰판을 클러치라이닝이라고 한다
· 랜딩기어(Landing Gear): 착륙장치를 말함. 헬리콥터의 경우는 보통 스키드를 이용하는데, 차바퀴 또는 플로트도 랜딩기어이다.
· 러더(Rudder): 고정익기의 방향타를 말하는데, 헬리콥터의 경우 기수가 좌우로 향하는 방향의 조종(테일 피치 컨트롤)을 러더라고 부른다
· 러더기(Rudder Aircraft): 에일러론(보조익)없이 러더와 엘리베이터만을 장착한 비행기
· 러더 서보(Rudder Servo): 러더조작을 하기 위한 서보모터
· 러더 트림(Rudder Trim): 송신기의 러더 중립위치를 조정하는 장치
· 로드(Rod): 막대. 봉. 로터 블레이드(Rotor Blade)회전익의 날개부분
· 롤(Roll): 구르는 것. 비행기에서는 동체를 축으로 주익을 돌리는 곡예비행
· 루프(Loop): 공중회전. 공중에서 옆으로 보아 원을 그리며 비행하는 곡예비행
· 리브(Rib): 날개의 단면과 같은 모양을 한 작은 골조. 모형에서는 1.5-2.0mm두께의 발사판재를 사용한다. 주익이나 미익속에 들어있는 골조로서 날개의 단면을 유지하고 있다.
· 리어(Rear): 뒷부분을 말함
· 리트렉트(Retract): 착륙용 바퀴나 지지대를 말함. 공중에서 비행기의 다리가 기체내로 들어가는 것. 서보로 조작한다.
· 링키지(Linkage): 조작하기 위해서 작동부분까지 연결하는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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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
· 마력(Horsepower): 동력의 힘을 나타내는 단위. 1초동안에 75kg을 1m 움직이는 힘을 1마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HP로 나타낸다
· 마스킹(Masking): 분무도장을 할 때 착색하고 싶지 않은 부분을 종이나 테이프, 필름등으로 가리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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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스트(Mast): 헬리콥터의 주회전익을 부착하는 중심축. 메인 샤프트라고도 한다
· 마운트(Mount): 고정대. 부품명으로는 엔진마운트와 서보마운트 등이 있다.
· 마찰저항(Friction Resistance): 공기와도 마찰이 있기 때문에 비행기의 표면부근에는 흐름이 나빠 이것이 저항이 된다. 마찰저항을 줄이러면 기체의 표면을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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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인기어(Main Gear): 주착륙장치를 말함. 전체중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메인로터(Main Rotor): 헬리콥터의 중량을 받쳐주어 비행하기 위해 필요한 양력을 바랭하기 위한 주회전익. 보통은 헬리콥터를 전후좌우로 조종하기 위해서도 메인로터를 이용한다
· 메인 샤프트(Main Shaft): 메인로터를 부착하는 중심축. 마스트라고도 한다
· 메탄올(Methanol): 메틸 알코올
· 모노콕 구조(Monocoque Constrution): 표면을 싸고 있는 판재로만 강도를 유지하는 골조방식. 계란형을 하고 있는 여객기가 대표적이다. 무미익기, 미익(꼬리날개)이 없는 비행기. 수직미익만 있는 것도 포함된다
· 믹싱(Mixing): 혼합하는 것. 기체적(또는 전기적)으로 움직임을 혼합하는 것에도 사용된다. 예를들면 스로틀 스틱의 움직임에 따라 테일피치 서보를 연동시키는 장치는 테일믹싱이라고 한다
· 미익(Tail Wing): 동체 뒤쪽에 부착된 수평. 수직미익을 총칭해서 미익(꼬리날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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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ㅂ)
· 발사(Balsa)나무: 중남미산의 가벼운 목재. 모형비행기에는 거의 이것을 사용한다
· 발포스티로폴: 글라스 날개 또는 발사 프랭크 날개의 주소재로 사용되는 것. 발포스티로폴 소재로 니크롬선 또는 텅스텐선을 이용한 열선으로 익형은 만들어 사용한다
· 방화벽(Fire Proof Bulkhead): 엔진부와 동체내부 사이를 나누는 벽. 베니어판이 많이 사용한다
· 배기(Extract): 엔진에서 나오는 연소된 가스
· 배기량(Displacement Volume): 엔진의 크기를 말하며 행적용적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기통내 원의 평면적에 피스톤의 상하행정을 곱한 수치. cc(입방센티)로 나타낸다
· 백래시(Backlash): 기어 맞물림의 간극. 백래시가 0 또는 마이너스일 경우 경우는 회전이 무거워지며, 수지 기어일 경우는 마찰열로 녹아버리는 수가 있다. 반대로 너무 크면 잘 물리지 않아 톱니가 빠진다
· 백 플레이트(Back Plate): 엔진의 크랭크 케이스 뒤쪽 덮개
· 밸러스트(Ballast): 기체 각부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에 다는 추. 글라이더에서는 기체중량을 증가시켜 스피드를 늘리기 위해 추를 다는 경우가 많다.
· 뱅크(Bank): 주익을 기울이는 것. 또는 그 각도를 뱅크 각이라고 한다
· 베벨기어(Bevel Gear): 서로 교차하는 축에 회전을 전달하는 접시모양의 톱니바퀴. 기어비가 너무 큰 것은 만들 수 없지만, 축은 서로 직각이 아니어도 만들 수가 있다. 헬리콥터의 테일로터 구동에 많이 사용된다
· 베어링(Bearing): 축받이를 말함. 볼베어링과 니들베어링과 같은 베어링이나 드라이 베어링 등도 모두 베어링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볼베어링을 베어링이라고 할 때가 많다
· 벨힐러 시스템(Bell-Hiller System): 벨시스템과 힐러시스템을 합친 방식의 사이클릭 컨트롤 시스템. 최근 RC헬리콥터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 벌크헤드(Bulkhead): 동체의 단면형 골재 재료. 안쪽을 도려내므로 하나의 벽이 된다. 1-2mm두께의 베니어판을 주로 사용한다.
· 복엽기: 주익(주날개)이 2개 있는 비행기
· 붐(Boom): 봉(막대)를 말함. 헬리콥터의 경우 동체 뒷부분을 테일붐(Tail Boom)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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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인(Brake-in): 시운전. 또는 길들이기 운전. 새엔진을 중속으로 회전시켜 골고루 기름이 퍼지도록 한다.
· 브레이크인을 제대로한 엔진은 수명이 오래간다
· 빅 플레인(Big Plane): 대형기라는 뜻. 빅 스케일 또는 자이언트 기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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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ㅅ)
· 4사이클 엔진(Four Cycle Engine): 1회의 폭발로 2회전하는 엔진. 4사이클이란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행정을 말한다. 일반적인 실물엔진과 원리가 같으며, 2사이클에 비해 음질이 부드럽다
· 사이드 스러스트(Side Thrust): 엔진의 축을 옆으로 비스듬하게 부착하는 것. 뒤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으로 향하는 것이 보통이며, 왼쪽으로 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대부분의 비행기가 엔진의 회전토크나 프로펠러의 바람에 의해 뒤쪽에서 보았을 때 왼쪽으로 기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이클릭 컨트롤(Cyclic Control): 메인로터의 회전면을 특정방향으로 기울이기 위해 메인로터의 피치각을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조작을 말한다.
· 사일런서(Silencer): 엔진의 배기압력을 대기압으로 낮춰서 소리를 줄이는 장치. 머플러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소음기
· 삼각익(Delta Wing): 꼬리날개(미익)이 없는 기체의 일종으로 수직미익을 가진 것도 있으며, 주로 초고속 기체에 많다. 저속에서는 큰 앙각이 필요한데 실속(Srall)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 상반각: 비행기의 정면에서 볼 때, 양쪽날개끝이 위쪽으로 치켜오른 각도. 가로안정성을 얻기위해 이용된다
· 쌍발기: 엔진을 2개 장착한 비행기
· 써멀(Thermal): 써멀은 태양열에 의해 지표면이 뜨거워질 때 발생한다. 서멀은 몇 분 또는 몇 십분 간격으로 서서히 바랭하는 공기의 큰 열기포로서 RC글라이더가 서멀을 타고 상승하면 몇 십분에서 1시간 이상의 체공이 가능하다.
· 써멀 글라이더(Thermal Glider): 평지에서 긴 고무줄이나 윈치(Winch)를 사용해 고도를 확보하고, 써멀(상승기류)을 이용해 활공하는 글라이더
· 서보모터(Servo Motor): 전기적 신호를 기계적운동으로 바꿔주는 기기. RC에서는 서보모터 또는 간단히 서보라고 한다
· 선회(Turn): 비행체가 공중에서 방향을 바꾸는 것
· 성형엔진(Radial Engine): 중앙에 크랭크 케이스가 있으며 원형으로 기통(실린더)이 배열된 엔진. 별모양과 비슷하다. 기통수는 3, 5, 7, 9로 홀수이다
· 세미 스케일(Semi Scale): 대부분의 형태가 실기와 유사한 스케일 모델
· 센터 허브(Center Hub): 차륜이나 기어의 중심부에 있으며, 축에 부착하는 부분을 허브라고 하는데, RC 헬리콥터용어로서는 로터헤드를 마스트에 부착하는 부품을 특별히 센터허브라고 한다
· 송신기(Transmitter): RC에서는 전파를 바라하는 기기. 프로포셔널(Proportional)이라고도 부른다
· 수신기(Receiver): 전파를 받아들이는 쪽. RC비행기, 자동차, 서보등에 탑재한다.
· 수직미익Vertical Tail): 기체 꼬리부분에 수직으로 부착된 작은 날개를 말하며 방향타(러더)가 부착된다
· 수직안정판(Vertical Stabiller): 방향타가 고정된 앞부분
· 수평대향엔진: 2기통이상의 엔진에서 좌우 수평으로 마주보고 있는 것
· 수평미익(Horizotal Tail): 기체 꼬리부분에 수평으로 부착된 작은 날개를 말하며 뒤에는 승강타(엘리베이터)가 부착된다
· 수평안정판(Horizontal Stabillzer): 승강타가 고정된 앞부분
· 스로틀(Throttle): 엔진의 캬뷰레터에서 공기의 흡입량을 가감하는 장치
· 스로틀 홀드(Throttle Hold): 헬리콥터용 송신기의 부가장치중 하나로, 피치 컨트롤과 스로틀 컨트롤의 연동을 해제하고 임의의 위치에서 스로틀을 고정할 수 있는 장치
· 스와시 플레이트(Swash Plate): 회전하고 있는 메인로터 블레이드에 사이클릭 컨트롤을 하기 위한 주요장치
· 스케일 모델(Scale Model): 실물형태와 유사한 모형. 거의 흡사한 형태는 세미스케일이라고 한다
· 스키드(Skid): (바퀴 따위의) 미끄럼. 헬리콥터의 랜딩기어
· 스타터(Starter): 엔진의 시동을 걸 때 구동축을 돌리는 도구. 대부분이 프로펠러 중앙의 스피너에 갖다대는데 엔진자체에 스프링을 부착한 것도 있다
· 스턴트기(Stunt Aircraft): 곡에비행을 목적으로 한 모형비행기
· 스톨(Stall): 실속을 의미
· 스톨턴(Stall Turn): 본래는 고정익기의 곡예중 하나. 급상승후 속도가 0이 되기 직전에 요축을 중심으로 180도 선회하며, 다시 상승해온 코스로 하강하는 곡예비행.
· 스트레이트 연료(Straight Fuel): 니트로 계통은 섞이지 않은 알코올과 윤활유만으로 된 모형용 연료.
· 스트로크(Stroke): 왕복운동 또는 그 운동의 거리. 서보의 스트로크는 서보에 연결된 축이 움직이는 폭을 말한다.
· 스틱(Stick): 송신기의 조작용 레버
· 스파(Spar): 주익중에서 가장 큰 힘을 지탱하는 긴 방향으로 조립된 각제. 주익 윗면의 압축과 아랫면의 신장력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이 힘에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각제가 필요하다. 이 각제를 스타라고 한다
· 스패츠(Spats): 랜딩기어 등에서 바퀴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덮어씌운 유선형 덮개
· 스팬(Span): 큰 날개길이. 양쪽 날개 전체의 길이
· 스퍼기어(Spur Gear): 보통 평기어의 큰쪽 기어를 스퍼기어. 작은쪽 기어를 피니언기어(Pinion Gear)라고 한다
· 스포일러(Spoiler): 주익의 일부에 공기흐름을 방해하는 판을 세워 양력을 감소시키는 장치. 착륙시에 활공이 길면 넓은 비행장이 필요하므로, 이것을 조작해서 급강하를 가능하게 한다. 글라이더에서 주로 사용된다.
· 스피너(Spinner): 프로펠러의 중앙에 부착된 반원형의 꼭지부분
· 슬로프 글라이더(Slop Glider): 산의 경사면을 따라부는 상승풍을 이용해 활공하는 글라이더. 비행기와 같은 스턴트도 가능한 글라이더다.
· 승강타(Elevator): 수평미익 뒤쪽에 있는 작동부분. 기수올림 또는 기수내림
· 시소(Seesaw): 스태빌라이저 로터헤드등에서 스태빌라이저를 부착하고, 좌우로 기울일 수 있는 부품을 시소라고 부른다
· 시소암(Seesaw Arm): 스와시 플레이트를 위아래로 동작시키지 않고, 컬렉티브 피치컨트롤을 추가하기 위한 장치
· 실속(Stall): 날개주위를 흐르는 공기는 마찰등으로 인해 급격히 양력이 감소되는 지점을 실속점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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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 아이들링(Idling): 엔진은 멈추지 않을 정도의 최저속 회전을 말한다
· 안테나(Antenna): 전파를 발신 또는 수신하는 부분. RC모형에는 송신기쪽의 안테나는 위로 뽑는 직선형이고, 수신기쪽은 피복된 가느다란 전선을 사용한다. 송신기쪽이든 수신기쪽이든 비행이나 주행시 완전히 뽑은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 양력(Lift): 날개를 기류 가운데에 두면, 날개윗면의 흐름은 빨라지고 반대로 아래면에서는 느려진다. 따라서 윗면의 압력은 대기압보다 낮아지며 아래면에서는 높아진다.
· 그 결과 윗면에서는 날개를 올리려는 힘과, 아래면에서는 밀려는 힘이 작용하여 이들을 합치면 윗쪽을 향한 힘이 발생한다. 이것을 양력이라고 한다.
· 어저스터(Adjuster): 서보에서 엘리베이터나 러더에 동작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그 길이를 적당하게 조절할 수도 있다.
· 언더 파워(Under Power): 엔진의 파워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역으로 파워가 센 경우는 오버파워(Over Power)라고 한다.
· 업(Up): 위쪽을 향하는 것. 비행기는 주로 위쪽을 향해 상승시킨다.
· 에일러론(Aileron): 주익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기 위해 주익 뒤쪽에 부착하는 보조익.
· 에폭시(Epoxy): 접착제의 일종. 두 종류의 액체를 혼합하면 화학반응에 의해 굳어지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굳는다고 해서 수축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굳는 시간에 따라 5븐형, 30분형등이 있다.
· 엔진 마운트(Engine Mount): 엔진을 부착하는 고정대
· 엘리베이터(Elevator): 수평미익의 뒷부분에 있는 승강타. 엘리베이터가 올라가면 기수가 위로 향하게 된다. 헬리콥터의 경우는 스와시 플에이트로 기수의 상하와 좌우 기울기를 제어하므로 엘리베이트라는 장치는 존재하지 않지만, 스와시 플레이트를 앞뒤로 기울이기 위한 장치나, 기수를 오르내리기 위한 조종을 엘리베이터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 역피치 프로펠러(Reverse Pitch Propeller): 보통의 프로펠러의 꺽임이 반대로 되어 있는 것
· 옆미끄럼(Sideslip): 상반각이 적은 기체에서 러더만 움직이면 옆으로 미끄러진다. 횡풍비행에서 비행기가 비스듬하게 비행하는 듯이 보이는 것은 옆미끄럼이 아니다.
· 오버히트(Over Heat): 엔진의 열리 너무 올라가 문제가 되는 것. 니들밸브를 너무 조여 혼합기가 엷은(공기량에 비해 연료비율이 적다)상태에서 고속회전을 계속하면 피스톤이 다라붙어 회전하지 않게 된다.
· 오일 클리너(Oil Cleaner): 연료 파이프의 중간에 부착해 먼지등을 제거하는 장치
· 오토 로테이션(Auto Rotation): 엔진의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로터가 상대풍에 의해 회전하며 하강하는 상태. 오토 로테이션 상태에서는 기류는 아래에서 위로 로터 회전면을 통과한다.
· 요잉(Yawing): 기체의 상하축주변에서 기수를 좌측 또는 우측으로 흔드는 운동을 요잉이라고 한다
· 요축: 기수를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요(Yaw)라고 하며, 그 중심축(보통은 중심위치를 지나는 수직축)을 요축이라고 한다. 헬리콥터의 겨우에는 마스트를 요축으로 생각해도 좋다.
· 윈치(Winch): 글라이더등을 처음에 높이 띄우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 전동모터나 엔진에 연결된 드럼에 예항용 밧줄을 감아 사용한다.
· 윙(Wing): 날개를 말함
· 이륙(Take-off): 비행기가 지면에서 멀어지는 것
· 2사이클 엔진: 1회의 폭발로 1회전하는 엔진. 2사이클이란 2행정을 의미한다. 회전수가 높으며 구조가 간단하다
· 익단(Wing Tip): 날개 끝부분
· 익단실속(Tip Stall): 날개는 전체폭에 걸쳐 한번에 실속상태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조건이 좋지 않은 부분부터 실속이 발생하고 이윽고 전체폭으로 확산된다.
· 익(날개)면적(Wing Area): 평면으로 투영한 면적을 말하며, 날개와 동체가 교차하는 부분도 익면적에 포함된다
· 익면하중(Wing Loading): 전체중량을 익(날개)면적으로 나눈 수치
· 익형(Wing Section): 날개의 단면형. 크게 나눠 연습용 저익기에는 아래면이 평평한 클라크 Y형. 중급기나 스포츠 타입에는 아래면이 약간 부푼 준대칭형. 곡예기용에는 아래위현 모두 부푼 대칭익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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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ㅈ)
· 자이로(Gyro): 일반적으로 헬리콥터의 요(Yaw)축 방향(테일이 좌우로 흔들리는 빙향)의 안정을 유지시켜주는 장치를 자이로 스코프(Gyro-Scope)또는 자이로라고 부른다. 자이로는 검출한 헬기의 좌우 움직임을 전기신호로 바꿔 테일 피치컨트롤 서보로 보내 송신기의 스틱 움직임과는 독립적으로 자세를 안정시킨다.
· 장주비행(Traffic Flight): 착륙전에 활주로 주변을 선회하면서 비행하는 것
· 저익(Low Wing): 주익이 동체 아래에 부착되어 있는 것. 안정성은 약간 떨어지지만, 상반각을 두면 문제는 없으며 조종성이 좋다.
· 전륜식: 3륜식이라고도 한다. 이착륙시의 직진성이 좋으며
대부분은 이 형식을 갖추고 있다.
· 전장(Length): 비행기의 앞 뒤 길이. 프로펠러의 스피너등은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전폭(Span): 비행기의 전체 폭. 주익의 양쪽끝까지의 길이
· 정지추력(Static Thrust): 비행기를 멈춘 채, 엔진을 최고 속도로 했을때의 힘. 프로펠러를 선택할 때, 정지추력이 가장 큰 것은 가속이 좋으며 빨리 이륙할 수 잇다. 힘은 세지만 최고속도는 떨어진다
· 주익(Main Wing): 큰 날개. 양력을 받아 동체를 들어올리는 큰 날개.
· 준대칭익(반대칭익): 아래보다 윗면이 더 많이 부푼 날개. 실기를 모형화한 스케일기나 스포츠기에 많다.
· 지면효과Ground Effect): 착륙시, 지면 가까운 곳에 떠오르는 현상. 지면에 가깝기 때문에 공기효과가 변한다. 저익기 쪽이 효과가 크다. 이륙시, 떠오르기는 했지만 좀처럼 상승하지 않는 것도 지면효과에 해당한다.
· 진입각(Approach Angle): 활주로에 비행기가 들어올 때 기체와 지면이 이루는 각도
·
· (ㅊ)
· 채널Channel): RC에서는 한 동작을 1채널이라고 한다. 자동차, 보트, 글라이더에는 2채널이 많으며, 비행기는 주로 3채널이상이며, 8채널도 있다. 비행기의 경우, 3채널은 엔진컨트롤, 러더, 엘리베이터 또는 엔진컨트롤, 에일러론,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4채널은 엔진컨트롤, 에일러론, 러더, 엘리베이터가 있다. 5채널은 리트렉트가 추가되며, 6채널은 플랩, 7-8채널은 프로펠러 피치컨트롤이나 에어 브레이크, 또는 니들컨트롤, 사진촬영용, 낙하산 투하등 여러 기능이 추가되며, 그 사용방법도 다양하다.
· 체공시간: 비행하며 공중에 머무는 시간.
· 초크(Chock): 엔진 시동시 연료를 주입하는 것. 초크는 너무 많아도, 또는 너무 적어도 시동을 걸기 어렵다
· 초크밸브Chock Valve): 4사이클 엔진의 카뷰레터에 부착된 덮개. 이것을 막고 프로펠러를 손으로 돌리면 연료가 엔진으로 흡입된다
· 초크펌프(Chock Pump): 초크를 위해 주입용 파이프가 부착된 연료를 넣는 용기
· 측풍: 비행기의 전진방향에 대해 좌우측에서 불어오는 바람
·
· (ㅋ)
· 카뷰레터(Carburetor): 엔진의 기화기. 액체연료를 공기와 섞어서 혼합기가 되도록하는 장치
· 카운터 기어(Count Gear): 두 개의 기어(톱니바퀴)사이에 끼어서, 기어비 또는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한 보조적인 기어
· 캐노피(Canopy): 동체 앞부분의 조종석에 덮어 씌우는 덮개
· 커넥터(Connector): 전기의 접속용구. 콘센트
· 컬렉티브 피치 컨트롤(Collective Pitch Conrol): 메인로터의 피치각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보통의 RC 헬리콥터에서는 엔진의 스로틀과 연동해 엔진의 출력을 높임에 따라 로터의 피치를 올려 기체를 상승시킨다.
· 컴프레서(Compressor): 분사 도장을 위한 공기 압축기계.
· 쿨링 커버(Cooling Cover): 냉각팬의 바람을 유도하는 덮개
· 쿨링 팬(Cooling Fan): 냉각용 바람개비
· 크리스털(Crystal): 수정 발진기. 발신 주파수를 정하기 위한 수정으로 된 진동발생부품
· 클러치(Clutch): 두축 사이의 동력을 자유로이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장치. RC 헬리콥터에 사용되는 클러치는 원심 클러치라고 부르며, 엔진의 회전이 낮을 때에는 클러치가 끊기고, 회전수가 일정회전 이상되면 클러치가 연결되어 회전이 전달된다.
· 클러치벨(Clutch Bell): 원심 클러치슈 외측에 위치하여, 슈가 넓어졌을 때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한 부품. 종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이같은 이름이 붙었다.
· 클러치 타이밍(Clutch Timing): 원심 클러치의 회전이 연결되는(또는 끊기는)시기를 말한다. 클러치가 낮은 회전수에서 연결될 때는 클러치타이밍이 빠르다라고 말한다
· 키트(Kit): 조립용으로 가공된재료가 세트화된 것
·
· (ㅌ)
· 택싱(Taxing): 비행기가 자력으로 지면을 이동하는 것
· 테일기어(Tail Gear): 테일로터를 구동하기 위한 꼬리부분의 기어. 또는 테일부분 전체를 테일기어라고 한다
· 테일로터(Tail Rotor): 꼬리부분의 회전날개. 메인로터의 반동토크를 없애기 위해 테일로터가 필요하다
· 트래킹(Tracking)조정: 로터날개가 지나가는 궤도를 트랙이라고 하며, 양쪽날개회전의 궤도가 일치하도록 각 로터의 피치를 조정하는 것을 트래킹 조정이라고 한다.
· 트림(Trim): 속도 중심. 키 각도등 모든 것이 잘 맞아 조작없이도 안정되게 비행하는 상태. 모형에서는 비행기가 안정비행하도록 각키의 각도를 맞추기 위한 송신기의 미세한 조절장치를 말한다
·
· (ㅍ)
· 파일론기어(Pylon Aircraft): 2개의 기둥을 세워놓고 , 그 주변을 수회비행하여 속도를 겨루는 비행기
· 페이로드(Payload): 탑제가능한 중량. 실제 기체일 경우는 탑재가능한 승무원이나 화물의 중량
· 푸셔식(Pusher Type): 프로펠러가 뒷족을 향해 기체를 미는 혀익.
· 푸시로드(Push Rod): 4사이클 엔진의 부품. 흡기, 배기밸브를 움직이기 위한 2개의 막대. 린더 앞쪽에 있는 것과 뒤쪽에 있는 것이 있다.
· 풀리(Pulley): 도르래
· 프로펠러 허브(Propeller Hub): 프로펠러의 중앙. 부착이 쉽도록 원형으로 되어 있는 부분
· 프로포셔널(Proportional): 프로포셔널 시스템(비례제어방식)의 약칭. 현재의 송신기.
· 프리 플라이트(Free Flight): RC 장치가 없는 비행기. 30초정도 후에 엔진이 꺼지는 장치를 부착해 엔진 정지후에는 활공하면서 비행한다. 비행중에는 조작은 전혀 할 수 없으며, 착륙지점도 예측할 수 없어 바람이 없는 날에만 가능하다.
· 플랩(Flap): 주익의 뒤쪽이 아래쪽으로 움직일 수 없도록 된 부분. 일반적으로 착륙등의 저속시에 양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 플랭크(Plank): 기체표면을 판재로 덮는 것. 곡예기, 파일론기, 전체가 금속으로 만들어 실기 모델에 이 방법이 이용된다.
· 플러터(Flutter): 공기 흐름에서 에너지를 받아 일어나는 진종을 플러터라고 한다. 일단 플러터가 발생하면 진동이 급속히 퍼져 비행기는 공중분해된다.
· 플래닝(Planning): 수상기가 수면에서 활주하는 상태
· 플로트(Float): 물뜨게(풍선형태)를 말함. 수상기의 착륙장치. RC헬리콥터에서는 연습기에 주로 사용된다. 착륙시의 충격을 줄이고, 보통의 랜딩기어에 비해 잘 넘어지지 않는다. 기화기나 연료탱크의 뜨게를 말하기도 한다
· 피붓(Pivot): 중심선, 선회축등을 말함
· 피마자유: 연료에 들어간 식물성 윤활제. 피마자에서 채취한다. 윤활성능은 뛰어나지만, 고열에 대해서는 합성유노다 떨어진다.
· 피스톤(Piston): 엔진의 폭발력을 받거나 혼합기를 압축하는 원통형 부품.
· 필름부착: 합성수지 필름을 붙인 것. 기체에 올려놓고 다리미로 가열하면 나무에 접착됨과 동시에 수축되어 주름이 없어진다. 대부분은 착색되어 있어 도장은 불필요하진만, 투명한 것과 도장이 가능한 것도 있다.
·
· (ㅎ)
· 하우징(Housing): 용기, 덮개등의 총칭.
· 호버링(Hovering):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정지하며 비행하는 것
· 혼(Horn): 작동을 위한 연결고리
· 혼합기(Mixing Gas): 엔진의 실린더에 보내는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기체
· 회전익기(Rotary Wing Aircraft): 헬리콥터, 오토 자이로등이 여기에 속한다
· 후류(Wash):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기체 뒤쪽에 생기는 공기의 흐름
· 후방배기: 엔진의 배기는 옆을 향한 것이 대부분인데, 이것은 특별히 뒤쪽으로 설계한 것
· 후퇴익: 중앙부에서 날개끝이 뒤쪽으로 물러난 형태의 날개. 그 각도를 후퇴각(Sweepback Angle)이라고 한다
· 힌지(Hinge): 이음매, 경첨.
출처 : http://www.buyr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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