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3. 7. 20. 11:46

다이어트의 필수 닭가슴살 얼마나 먹어야 할까?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많이들 드시는 닭가슴살 대체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알고 계세요?

저도 닭가슴살을 아주 실컷 먹어봤습니다만, 심하게 다이어트를 할때나 그렇지 평상시 식생활은 그렇지 않네요.
일반인이 그냥 가지고 있는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기 몸무게의 1Kg당 1g의 단백직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운동하는 사람들이 닭가슴살을 선호하는 이유는 동물성 단백질이여서 근육만들기에 탁월하다는것이죠. (식물성 콩 단백질은 껴주지도 않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 생략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근육들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늘리던지.... 몸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 주는건 근육들입니다. 우리몸에서 1kg이 빠지려면 7000칼로리의 운동을 해야해요. 먹는양보다 정말 어마어마한양이죠.

근육은 만들기도 힘든거 아시죠? 어렵게 만들지만 아주 쉽게 빠진다는거..... 그렇기 때문에 유지에 중점을 두지만, 유지를 하는선에서 다음의 기사가 참고가 되실겁니다.

==============================================================================================


기사원문 :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07059_2892.html

다이어트 필수 닭가슴살, 얼마 먹어야 하나


매스컴에 자주 나오는 유명인들의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 닭 가슴살이다. 체중감량을 위해 야채 위주로 식사를 하는 사람들도 닭 가슴살은 꼭 찾는다. 먹기에 퍽퍽하고 영양가도 없어 보이는 닭 가슴살이 왜 주목을 받을까? 이는 닭 가슴살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살빼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닭 가슴살처럼 닭의 살코기 부분에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의 주성분이다. 또 면역을 담당하고 에너지 대사에 참여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생사를 넘나든 암환자에게 단백질이 듬뿍 든 음식을 권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닭 가슴살은 이처럼 우리 몸에 중요한 단백질 보충원일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탄수화물 섭취 욕구를 줄여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닭 가슴살 몇 조각을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고 다른 음식을 멀리하게 된다. 몸에도 좋고 살빼기에도 도움되고... 이런 일석이조의 효능 때문에 닭 가슴살이 다이어트 식단의 단골메뉴가 된 것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닭 가슴살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탄수화물은 당지수(GI)가 낮은 탄수화물로, 지방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으로 먹는 게 좋다. 단백질은 건강체중(kg) 당 1~1.2g이 적절하며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들어가면 1.2~1.5g을 먹어야 한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은 단백질을 하루 60~70g, 만약 건강체중이 55kg이라서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면 단백질을 65~80g으로 더 늘려서 섭취해야 한다.

다이어트 전문가 박용우 박사는 “단백질은 포만감을 빨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한 공복감과 넘치는 식욕을 다스려준다”면서 “아울러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 렙틴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민감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단백질의 부산물인 아미노산은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시켜 몸 속 유해물질 배출에 탄력이 붙게 하고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다스려주기도 한다. 닭 가슴살이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이유다.